워드프레스 2019 테마 쓰려다 포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 이름이 Twenty 어쩌고인 게 여럿 있다. 오토매틱에서 워드프레스 메이저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본 제공하는 테마들이다. 업데이트된 워드프레스 버전을 배포했거나 그 버전을 메이저로 제공하려는 연도에 해당하는 숫자를 테마 이름으로 붙이는 듯하다. 이 블로그의 테마는 Twenty Seventeen이니까, 짐작컨대 2017년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버전과 함께 나온 것 같다.

오토매틱은 워드프레스 플랫폼 핵심구조와 콘텐츠 제작에 쓰이는 에디터를 바꾸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구텐베르크 프로젝트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그 결과물은 최근에야 나왔다. 워드프레스 5.0 버전과 함께. 5.0 버전은 새로운 에디터와 기본 테마를 갖췄다. 테마 이름은 Twenty Nineteen이다. 연말을 앞두고 나왔기 때문에 2019년의 숫자를 붙인 듯하다.

올해 내내 2018년에 해당하는 테마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결국 없었다. 오토매틱은 Twenty Eighteen이라는 이름을 붙인 테마를 건너 뛰고 곧바로 Twenty Seventeen에서 Twenty Nineteen으로 간 것이다. 워드프레스 5.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Twenty Nineteen을 며칠 써 봤지만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이유는 다음 기회에 설명하기로 한다. 어쨌든 Twenty Seventeen을 조금 손 봐 쓰기로 했다. 구관이 명관이다.

181231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