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시 나카모토 비트코인 논문 공개 10주년 (1,900자)

옛날 옛적에, 인터넷에 9쪽짜리 백서가 PDF 파일로 공개됐다. 파일은 비트코인닷오알지www.bitcoin.org 도메인의 웹사이트[1]에 올라가 있었다. 그 링크를 품은 게시물[2]이 메인Gmane의 암호 주제 유즈넷에 포스팅됐다.

포스팅 제목은 ‘비트코인 P2P 전자화폐 논문Bitcoin P2P e-cash paper‘이었다. 현재 코인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비트코인’이란 이름을 쓴 (아마도) 최초의 공개 포스팅이었다.

논문 저자는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는 일본인스러운 가명을 썼다. 그는 “신뢰받는 제3자가 없는, 완전히 개인대 개인peer-to-peer간의 새로운 전자화폐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면서, 비트코인이라는 새로운 전자화폐 시스템의 주요 속성 5가지를 강조했다.

주요 속성:
개인대 개인간 네트워크로 이중지불double-spending을 방지한다.
조폐국mint이나 다른 신뢰 당사자trusted parties를 없앤다.
참여자가 익명이 될 수 있다.
해시캐시같은 작업증명으로 새로운 코인을 만든다.
새 코인을 발행하는 작업증명이 네트워크에 이중지불을 방지할 동력이기도 하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포스팅의 이어지는 부분에 그 유명한 논문 첫장의 초록Abstract을 옮겨 놓았다. 여기에선 생략한다.

피처 이미지
Gmane 뉴스그룹에 2008년 10월 31일 게시된 사토시 나카모토의 비트코인 논문 소개 포스팅.

비트코인이 인지도를 얻고 암호화폐 거래가 세계적인 관심을 끌자, 사토시 나카모토 논문 원본의 영어를 한국어로 옮긴 번역판이 여럿 공개됐다. 이 블로그에 2017년 9월 28일 처음 공개된 한국어 번역판[3]은 그중 비교적 나중에 나온 판본이다.

나는 이 블로그의 비트코인 논문 한국어 번역판을 처음 공개한 날로부터 1년간 여섯 번쯤 수정했다. 최초 공개 때의 배포를 제외하면 2018년 9월 15일 정식 개정판까지 네 번 재배포를 했다.

중간 결과물을 공유하고 공동 번역을 제안하려고 올해 2월부터 내 깃허브 저장소[4]를 만들었다. 비트코인닷오알지 커뮤니티에서 관리하는 저장소[5]를 포크했다. 이후 몇 달 동안 브랜치 관리와 커밋 등 깃허브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힐 수 있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는 못했다.

비트코인닷오알지 커뮤니티 프로젝트에 2018년 9월 15일 공개한 정식 개정판 파일을 올리고 풀리퀘스트pull request했다. 관리자 khendraw는 2018년 9월 16일 이걸 오리지널 저장소에 흔쾌히 병합merge해 줬다.

저장소에 병합된 bitcoin_ko.pdf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깃허브 페이지[6]를 소개한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 논문을 공개한지 10주년인 2018년 10월 31일을 기념하기 위해서다.

여담이지만, 사토시 나카모토가 논문을 공개한 건 유즈넷 포스팅 등재시점 기준으로 협정세계시UTC 기준으로 2008년 10월 31일 금요일 오후 6시 10분이었다. 즉 정확한 10주년은 한국표준시KST 기준으로는 2008년 11월 1일 토요일 오전 3시 10분이다.

참고로 위키피디아 영어판 설명에 따르면 Gmane은 이메일-뉴스 게이트웨이 서비스다. 뉴스그룹 가입자가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메일링리스트에 포스팅하고, 게재된 메시지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게시된 메시지의 아카이브 서비스도 겸하고 있다. 2002년부터 서비스됐다.

181028 구상. 181029 작성.

[1] https://bitcoin.org/en/bitcoin-paper
[2] http://article.gmane.org/gmane.comp.encryption.general/12588/
[3] https://encodent.com/bitcoin
[4] https://github.com/imc84/bitcoinwhitepaper
[5] https://github.com/wbnns/bitcoinwhitepaper
[6] https://github.com/wbnns/bitcoinwhitepaper/blob/master/bitcoin_ko.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