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찾아 삼만리 (3,800자)

블로그를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옮겼다. 티스토리의 내보내기 기능이 지난해 사라졌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진행했다. 시간만 있으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렸던 글과 삽입 이미지를 일일이 옮기는데 큰 문제가 없었다. 다만 티스토리에서 나름대로 괜찮다고 생각했던 스킨(테마)의 메인 화면과 비슷한 느낌으로 워드프레스 테마와 첫 화면을 구성하고 싶었다. 엄청나게 지루하고 고된 삽질을 자초한 바람이었다.

이전에 쓰던 티스토리 기본 테마의 메인 화면은 본문 앞부분 일부만 발췌해 글 목록을 표시해 주는 기능을 제공했다. 비슷한 느낌을 얻으려면 워드프레스의 발췌(excerpt)라는 기능을 사용해 메인화면을 구성해야 했다. 발췌 기능이 아무 테마에서나 지원되지 않는다는 게 문제였다.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테마를 찾아 설치해야 했다. 마음에 드는 테마를 찾았는데 인데 발췌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플러그인을 써야 했다.

피처 이미지
웹사이트 레이아웃 [출처=Pixabay]

올해 워드프레스 최신 기본 테마인 twenty seventeen이 이랬다. 기본 제공 테마지만 나쁘지 않았다. 역대 워드프레스 테마 시리즈와 비교해 볼 때 가장 나았다. 하지만 이 테마는 발췌 기능을 기본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제부터 수십시간째 플러그인을 찾고 있다. 이게 쉽지 않았다. 발췌 기능을 적용한 결과물이 미묘하게 마음에 들지 않거나, 제공하는 세부 설정이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너무 오래돼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어제 저녁부터 새벽녘까지, 그리고 아침 늦도록 자고 일어나 오후 한나절동안, 수십 시간을 들여 플러그인을 찾고 있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공유 공간에서 excerpt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나오는 수백 내지 수천개 플러그인의 영어 설명을 일일이 읽고 메인 화면에 발췌 기능을 적용해 주는 플러그인을 일일이 깔았고, 활성화하고, 설정을 변경해 보고, 마음에 들지 않아 설정을 해제하고, 비활성화하고, 삭제하는 과정을 반복 중이다. 원하는 결과물을 온전히 얻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테마 또는 플러그인 자체를 편집하는 게 더 효율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려면 따로 공부를 해야 하는 처지다. 하도 많은 플러그인을 깔고 지우길 반복하다보니 이제 어떤 플러그인을 써 봤고 써 보지 않았는지 헷갈릴 지경에 이르렀다. 뒤늦게 이미 사용해본 플러그인의 명칭을 정리해서 같은 작업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기록을 남기기로 했다.

1. Advanced Excerpt v4.2.3

Delicious Brains가 개발. 발췌 기능이 작동하고 원하는 주요 설정도 지원. 발췌 글 길이를 문자와 낱말 단위로 지정할 수 있음. 발췌 글이 끝나는 위치에 줄바꿈 없이 말줄임표(…) 등을 표시 가능. 발췌 글이 끝나는 지점에서 낱말이 잘리지 않도록 단어나 문장 단위로 끊는 옵션도 제공. 발췌 글 목록 본문에 이어서 ‘더 읽기’ 링크를 추가하고 그 문자를 지정 가능.

이 모든 것이 내게 마음에 드는데 치명적인 단점 하나가 아쉬움. 발췌 글 본문에 인용되는 문자열에서 HTML 태그를 무시할 수 있으나, 태그에 포함된 텍스트까지 무시할 수는 없음. 포스팅의 맨 앞부분에 글의 타이틀 이미지를 놓고 그 이미지의 캡션을 달고 있다면, 해당 글의 발췌문이 이미지 캡션 본문으로 시작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뜻. 발췌문에서 이미지 캡션 본문을 무시하고 작동케 해달라는 요청을 개발자에게 보낼까 생각 중.

2. Advanced Post Excerpt 0.2.1

Steve Grunwell가 개발. 잘못 찾음. 메인 화면에 발췌 기능을 자동 적용해 주는 게 아니라 워드프레스 편집기에 강화 발췌 기능을 쓰게 해 주는 것.

3. Auto Excerpt everywhere 1.5

Serena Villa가 개발. 발췌기능이 작동하고 원하는 설정 일부 지원. 발췌 글 길이를 문자 단위로 지정할 수 있음. 발췌하는 글의 본문 맨 앞부분에 캡션을 포함한 이미지가 오더라도, 그 텍스트를 무시하고 실제 본문 내용이 시작되는 텍스트부터 발췌 글로 만들어 줌. 발췌 글 끝낸 뒤 줄바꿈해 ‘더 읽기’ 링크를 추가할 수 있고, 링크 문자나 이미지를 지정 가능.

이 플러그인은 발췌 글이 끝나는 지점에서 낱말이 잘리지 않도록 단어 단위로 끊는 형태의 동작을 수행하는 게 특징. 다만 이를 구두점(.)으로 끝내도록 문장 단위로 끊는 옵션은 지정 불가.

단점. 발췌 글이 끝나는 위치에 말줄임표 등으로 이어지는 글이 생략됐음을 표시할 옵션이 제공되지 않음. 발췌하는 글 길이를 문장이나 단락 단위로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단어 또는 어구 중간에서 발췌 글이 끝나는 어색함을 해결할 방법이 없음. 또한 발췌 글 더 읽기 링크는 반드시 줄바꿈 형태로만 제공.

4. Easy Custom Auto Excerpt 2.4.1

tonjoo가 개발. 발췌기능이 작동하고 원하는 설정 일부 지원. 세부설정을 포함하는 프리미엄 기능을 유료로 제공.

발췌 글 길이를 문자 수 또는 첫 1단락으로 지정 가능. (유료 버전 사용시 첫 2단락 또는 첫 3단락 등으로도 지정됨.)  블로그 메인화면, 프론트페이지, 아카이브, 검색결과, 4곳 각각에 발췌 글 레이아웃 적용 여부와 적용시 발췌 글 길이를 개별 지정할 수 있음. 발췌 글 본문의 텍스트 정렬방식을 지정할 수 있고, 글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를 발췌 글에 함께 표시할지 여부도 선택 가능. (유료 버전 사용시 표시할 이미지의 정렬 방식, 크기, 상하좌우여백 지정 가능.)

발췌 글 더 읽기를 위한 링크 넣을 수 있음. 링크 자체의 텍스트 지정 가능. 링크 텍스트 앞에 말줄임표같은 문자를 지정할 수도 있음. 링크 위치를 줄바꿈할지, 인라인으로 둘지, 역시 옵션에서 정할 수 있음. 그런데 이게 먹히지 않고 무조건 줄바꿈으로 들어감. (버그 또는 워드프레스 테마 호환성 문제인 듯.) 이때문에 말줄임표 문자 역시 인라인으로 들어가지 못함하는 문제 발생. (유료 버전 사용시 버튼의 서체, 서체 크기, 또는 스킨 옵션도 제공.) 발췌 글 더 읽기 버튼의 서식을 바꾸기 위한 커스텀CSS 입력도 가능.

5. Evermore 2.4

Bennett McElwee가 개발. 발췌기능이 작동하고 원하는 설정 일부 지원. 제공 설정이 매우 간단한 게 특징. 발췌 글 끝맺는 단위가 단락(paragraph)이기 때문에 말줄임표를 쓰지 못해 생기는 어색함은 없음.

설정항목은 단 3가지. 첫째는 포스팅 본문에서 발췌 글에 포함할 앞부분 최소 단락 수. 둘째는 최소 단락의 텍스트가 너무 작을 때 그보다 더 많은 내용을 포함하기 위한 최소 문자 수. 셋째는 더 읽기 링크 문자를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 지정 텍스트로 쓰지 않고, 플러그인에서 지정한 문자열로 쓸지 확인하는 체크박스.

세부 옵션이 없기 때문에 발췌 글에 이어 나오는 더 읽기 링크를 꾸미거나, 줄바꿈 여부를 지정할 수 없음. 기본적으로 줄바꿈 상태로 나옴. 포스팅 본문의 앞에 포함된 이미지와 캡션도 함께 표시되며 생략 불가.

6. Excerpts Everywhere 1.0.2

Excerpts Everywhere가 개발. 잘못 찾음. 발췌 기능을 수동으로 적용하는 플러그인으로 내가 찾던 게 아님. 워드프레스의 포스팅이나 페이지 본문에 숏코드(shortcode)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목록에서 발췌 형태를 지정할 수 있음.

7. Random Excerpts Fader 2.4.1

Jack Reichert가 개발. 잘못 찾음. 이것 역시 발췌 기능을 수동으로 적용하는 플러그인. 숏코드 입력이라는 점은 여타 수동 플러그인과 비슷한데 발췌 레이아웃이 독특. 발췌 글 하단으로 가면 텍스트에 단계적 페이드아웃이 적용되는 형태.

8. Storefront Blog Excerpt 1.1.2

Wooassist가 개발. 잘못 찾음. 테마에 의존성이 있는 플러그인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