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 오라클, 계정관리솔루션에 썬 기술 통합

취재 100415 오라클 퓨전 미들웨어 계정관리 솔루션 미디어세션(기사).txt

오라클, 썬 통합 기술로 계정관리솔루션 공략 강화
오라클, 썬 기술 통합으로 계정관리솔루션 강화

오라클은 통합계정관리(IDM) 제품군에 최근 인수한 썬 기술을 통합해 시장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최근 썬을 인수한 오라클은 IDM 제품군에 ‘디렉토리서비스 엔터프라이즈에디션(ODS EE)’ 등 제품을 추가했다.

ODS EE 제품은 계정관리 시스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줄여준다. ‘경량 디렉토리 액티브프로토콜(LDAP) 서버’ 솔루션에 해당하는 ODS EE는 LDAP서버 시장 40%를 점유했던 ‘썬 원 LDAP’제품을 개칭한 것이다.

한국오라클 퓨전미들웨어 IDM 담당 최효진 부장은 “썬과 통합하면서 ODS EE와 아이덴티티 애널리틱스(OIA) 등 일부 솔루션이 추가됐다”며 “영역이 중복되는 제품은 주요 기술을 오라클 제품에 흡수시켰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오라클 LDAP서버 제품인 인터넷디렉토리(OID)는 오라클 클러스터(RAC)기능으로 서버간 데이터를 동기화시킨다. 이는 썬 인수 전부터 보유해온 솔루션이다. 최효진 부장은 “OID보다 자체 복제기능을 수행하는 ODS EE 성능이 더 뛰어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오라클 IDM에는 계정정보 관리 모니터링 솔루션 ‘아이덴티티 매니저(OIM)’, 접근권한을 관리하고 싱글사인온(SSO)을 지원하는 ‘액세스매니저(OAM)’, 위험관리기반 인증솔루션 ‘어댑티브액세스매니저(OAAM)’, 복잡한 권한설정구조를 통합 관리하는 ‘엔타이틀먼트 서버(OES)’ 등이 포함된다.

한국오라클은 최근 사내 컴플라이언스 기준을 충족하고 중앙집중된 계정관리작업을 필요로하는 금융업체에 OES를 공급했다. 또 제조업계는 주로 사용자편의와 기업비밀 보안 등에 중점을 둔다고 밝혔다. IDM 제품군이 산업전반에 걸쳐 활용되지만 주요 도입사례는 금융과 제조분야에 많다는 설명이다.

올해는 IDM분야에서 썬 기술력을 갖춘 솔루션 중심으로 컴플라이언스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 오라클은 전통적인 SSO나 수요예측 솔루션 시장은 포화상태라는 판단에서다. 최효진 부장은 “강화된 LDAP서버를 중심으로 OES, OAAM등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 오라클 미들웨어 사업 부진 하다는데 어떤측면

* 유지보수료 올린다그랬는데 어떻게

* 티맥스

* 미들웨어란 분리된 두 프로그램을 중계해주는 역할을 하는 SW다. 대표적인 기능은 특정한 DB에 접근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을 다른 DB에도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다른 예로는 DB와 웹서버를 연결해주는 것을 들 수 있다. 웹브라우저에 폼을 띄워 놓고 DB에서 데이터를 찾아오거나 사용자 요청에 따라 동적인 웹사이트를 보여주기도 한다.

웹서버는 클라이언트에 http asp php cgi jsp 등 인터페이스만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질의는 미들웨어(안에서 ‘컨테이너’라는 웹애플리케이션 서버)가 처리한다. 로드밸런싱과 클러스터링 작업을 거쳐 DB서버에 자료를 요청한다.

오라클 BEA 웹로직(분산객체지향) BEA턱시도(클라이언트서버환경)
IBM 웹스피어(분산객체지향)
티맥스 (클라이언트서버환경)

양수환 오라클 프리컨설팅 세일즈전문가 다음주 예정이었던 연기된 미디어세션 강사

100415 간담회 채록 기사화. 190402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