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 모바일브라우저 강자 오페라, 광고시장 참전하나

취재 100326(포기)(소설)(외신) 애플이 오페라 미니 등록를 막은 이유 100211(보류) 오페라 미니 구글 애플 모바일 광고 시장.txt

구글과 애플이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정면대결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3의 변수가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얼마전 구글은 애드몹, 애플은 쿼트로와이어리스를 각각 인수했다. 두 회사는 인수한 모바일광고업체를 통해 모바일 웹 광고시장에서 수익을 내겠다는 것이다.

브라우저업체 오페라소프트웨어가 모바일광고계 다크호스로 주목된다.

오페라는 지난달 모바일기반 광고업체 애드마벨을 인수했다. 모바일광고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랄프 아세브 오페라소프트웨어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블로그매체 데일리테크 인터뷰를 통해 오페라 브라우저에 광고플랫폼을 통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글이 데스크톱 환경에서 거부감없는 광고를 넣고 사용자에게 유익할수 있는 방식을 괜찮게 만든것같다”며 “오페라소프트웨어도 (모바일환경에서) 그렇게 해낼만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광고시장에서 주된 플랫폼은 물론 모바일웹과 이를 보여줄 모바일 브라우저다.

구글은 안드로이드폰과 크롬 브라우저를, 애플은 아이폰과 사파리 브라우저를 가졌다. 일반 웹 광고시장은 구글이 사방천지에 깃발을 꽂았지만 모바일 광고시장 주도권은 어느쪽이 가져간다고 결론을 내기 어려운 상황.

오페라소프트웨어는 최근 휴대폰용 모바일 웹브라우저 ‘오페라 미니’를 아이폰용으로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아이폰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모조리 통제하는 애플이 앱스토어에 오페라 브라우저를 넣어줄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오페라는 이미 지난 2008년 10월 아이폰용 오페라미니 브라우저를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욘 폰 테츠너 당시 오페라 최고경영자(CEO)는 “오페라 기술자이 아이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오페라미니를 개발했다”면서도 “애플 사파리 브라우저와 경쟁하게 되니 이를 (앱스토어에) 공개하게 해줄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오페라 브라우저는 구글 안드로이드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모바일용과 노키아 심비안 등 스마트폰과 휴대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애플이 오페라소프트웨어에서 선보일 아이폰용 ‘오페라미니’를 앱스토어에 올려준다면 오페라 시장기회는 더욱 커지는 셈.

모바일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오페라가 가장 높다.

애플이 앱스토어에 오페라미니 등록을 거부한다면 그건 오페라 브라우저 가능성을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외신들은 오페라소프트웨어가 오는 15일(현지시간)부터 18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0’ 행사에서 아이폰용 오페라 미니 브라우저를 선보일 것이라고 지난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들이 10일(현지시간) 이를 일제 보도한 가운데 PC월드는 ‘아이폰 사용자가 오페라 미니를 써야할 5가지 이유’라는 글을 통해 기대감을 나타냈다. PC월드는 ‘빠른 속도’, ‘시작 화면’, ‘문자열 찾기’, ‘사용자 설정’, ‘(아마도) 공짜’ 등을 기대하며 오페라 미니가 아이폰 사파리에 비해 빠질 것 없는 브라우저라고 강조했다.

오페라가 개발하는 모바일 브라우저는 스마트폰을 위한 ‘오페라 모바일’과 일반 휴대폰을 위한 ‘오페라 미니’ 두가지다.

오페라모바일은 일반 PC용 브라우저처럼 사이트를 통째로 열어 보여주는 SW다. 삼성스마트폰 옴니아 등에 탑재돼 모바일IE보다 낫다는 사용자 반응을 얻은것으로 알려졌다.

오페라미니는 오페라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버를 사용해 가벼워진 사이트 화면을 보여준다. 오페라 서버는 사이트를 읽어서 그 이미지를 오페라미니에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오페라미니는 오페라모바일보다 데이터 전송량이나 기기성능 부담이 적지만 플래시나 동영상을 처리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아이폰에서 기본 제공하는 브라우저 사파리도 유튜브 등 일부 HTML5 지원 사이트에서만 동영상을 볼 수 있고 플래시는 볼수 없다.

[1] http://news.yahoo.com/s/nm/20100323/tc_nm/us_opera_iphone (로이터 보도)
[2] http://reviews.cnet.com/8301-12261_7-20000964-10356022.html?part=rss&subj=news&tag=2547-1_3-0-20 (등록신청 당일 씨넷 보도)
[3] http://www.youtube.com/watch?v=OpTCS3g-cBY&translated=1 (오페라미니5 최종판 작동영상)
[4] http://my.opera.com/community/countup/ (등록신청 경과시간 카운터)

[5] http://news.yahoo.com/s/pcworld/20100210/tc_pcworld/operamini5reasonsiphoneownersneedit
[6] http://www.iphonehacks.com/2008/11/operaminiupdate.html
[7] http://my.opera.com/haavard/blog/opera-mini-iphone
[8] http://news.cnet.com/8301-13846_3-10041187-62.html

100211 외신 해설 기사 준비. 100326 쓰다가 포기. 190330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