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 “모바일 웹 사용량, 5년내 PC 사용량 2배로”

외신 091217 모건스탠리 보고서 5년내 모바일웹 사용량 2배

모건스탠리 “모바일인터넷 사용량, 5년내 PC 2배된다”

앞으로 5년 안에 모바일인터넷 사용이 일반 PC보다 두 배로 늘어난다.

미국 지디넷은 모건스탠리가 지난 15일(현지시간) 발표한 ‘모바일인터넷보고서’를 인용해 16일 이같이 보도했다. 보고서는 앞으로 PC보다 휴대폰 같은 이동식 단말기로 인터넷을 쓰는 일이 일반화된다는 전망을 담고 있다.

미국 지디넷의 샘 디아즈는 “모바일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장벽은10년전 PC로 인터넷을 쓰는 비용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다”며 “모바일웹 접속 속도는 향상됐고 가격측면에서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모바일인터넷 사용자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스마트폰을 대표적인 모바일인터넷 단말기로 들었다. 그는 “스마트폰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같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등 모바일웹을 쉽게 쓸 수 있도록 제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디아즈에 따르면 보고서의 저자는 “애플이 모바일 웹 시장 풍토를 바꿨다”며 큰 신뢰를 부여하고 있다. 브라우저 안에서 돌아가지 않으면서도 대부분 모바일웹으로 구성된 ‘앱스’나 일반 대중들에게 매력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도입한 공이 크다는 입장이다.

디아즈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스마트폰시장을 활성화시켰다는 점”이라며 “애플과 아이폰은 명백히 시장을 휩쓸었지만 그 시장에서 다른 사업자에게 나가떨어질리 없다는 얘긴 아니다”고 말했다.

또 “구글도 비슷한 잠재력을 보이고 있어 여러 공급자와 단말기 제조사와 협력하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전략을 들고 나왔다”며 “팜(Palm), 리서치인모션(RIM),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각자의 시장전략, 가격, 서비스를 재고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091217170433&type=det&re=zdk

[1] http://www.electronista.com/articles/09/12/16/active.iphone.users.outnumber.win.mobile/
[2] http://blogs.zdnet.com/BTL/?p=28637

091217 외신으로 씀. 190122 옮김.